주일설교

빌립보서 4장 예수님 자랑, 교회 자랑, 목사님 자랑(주일설교)

설교 나눔 2023. 5. 30. 14:21
728x90
300x250

예수님 자랑 교회 자랑, 목사님 자랑

예수님 자랑, 교회 자랑, 목사님 자랑

빌립보서 4장 19절

 

요셉의 축복

 

(49:22) 요셉은 무성한 가지 곧 샘 곁의 무성한 가지라 그 가지가 담을 넘었도다

(49:23) 활쏘는 자가 그를 학대하며 적개심을 가지고 그를 쏘았으나

(49:24) 요셉의 활은 도리어 굳세며 그의 팔은 힘이 있으니 이는 야곱의 전능자 이스라엘의 반석인 목자의 손을 힘입음이라

(49:25) 네 아버지의 하나님께로 말미암나니 그가 너를 도우실 것이요 전능자로 말미암나니 그가 네게 복을 주실 것이라 위로 하늘의 복과 아래로 깊은 샘의 복젖먹이는 복과 태의 복이리로다

(49:26) 네 아버지의 축복이 내 선조의 축복보다 나아서 영원한 산이 한 없음 같이 이 축복이 요셉의 머리로 돌아오며 그 형제 중 뛰어난 자의 정수리로 돌아오리로다

 

요셉의 축복 첫 번째 샘 곁에 심겨진 나무의 축복입니다.

요셉의 축복 두 번째 담장을 넘은 가지의 축복입니다.

요셉의 축복 세 번째 고난과 환란을 이기는 활의 축복입니다.

요셉의 축복 네 번째 위로 하늘의 복과 아래로 깊은 샘의 축복입니다.

요셉의 축복 다섯 번째 젖먹이와 태의 축복입니다.

이 시대에 이러한 요셉의 축복을 다 받는 방법이 있다.

신앙생활이 이단에 빠지지 않고 평강 가운데 성장하는 기준이 있다.

예수님 자랑, 교회 자랑, 목사님 자랑이다.

 

(4:19) 나의 하나님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 가운데 그 풍성한 대로 너희 모든 쓸 것을 채우시리라

 

1. 예수님 자랑

 

(3:7) 그러나 무엇이든지 내게 유익하던 것을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다 해로 여길뿐더러

(3:8) 또한 모든 것을 해로 여김은 내 주 그리스도 예수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하기 때문이라 내가 그를 위하여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배설물로 여김은 그리스도를 얻고

(3:9) 그 안에서 발견되려 함이니 내가 가진 의는 율법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니 곧 믿음으로 하나님께로부터 난 의라

 

알고, 얻고, 발견

 

1) 그리스도를 본 받는 삶

(3:10) 내가 그리스도와 그 부활의 권능과 그 고난에 참여함을 알고자 하여 그의 죽으심을 본받아

(3:11) 어떻게 해서든지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에 이르려 하노니

 

2) 그리스도를 붙잡는 삶

(3:12) 내가 이미 얻었다 함도 아니요 온전히 이루었다 함도 아니라 오직 내가 그리스도 예수께 잡힌 바 된 그것을 잡으려고 달려가노라

(3:13) 형제들아 나는 아직 내가 잡은 줄로 여기지 아니하고 오직 한 일 즉 뒤에 있는 것은 잊어버리고 앞에 있는 것을 잡으려고

(3:14) 푯대를 향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이 위에서 부르신 부름의 상을 위하여 달려가노라

 

3) 그리스도를 기다리는 삶

(3:20) 그러나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는지라 거기로부터 구원하는 자 곧 주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리노니

(3:21) 그는 만물을 자기에게 복종하게 하실 수 있는 자의 역사로 우리의 낮은 몸을 자기 영광의 몸의 형체와 같이 변하게 하시리라

 

2. 교회 자랑

 

(4:1) 그러므로 나의 사랑하고 사모하는 형제들, 나의 기쁨이요 면류관인 사랑하는 자들아 이와 같이 주 안에 서라

 

교회가 나의 사랑, 나의 기쁨, 나의 면류관임을 고백했다.

바울은 교회가 어떤 곳이기에 멋진 고백을 하게 되었을까?

 

1) 같은 마음을 품는 교회

(4:2) 내가 유오디아를 권하고 순두게를 권하노니 주 안에서 같은 마음을 품으라

 

2) 같은 멍에를 메는 교회

(4:3) 또 참으로 나와 멍에를 같이한 네게 구하노니 복음에 나와 함께 힘쓰던 저 여인들을 돕고 또한 글레멘드와 그 외에 나의 동역자들을 도우라 그 이름들이 생명책에 있느니라

(4:4)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하라 내가 다시 말하노니 기뻐하라

(4:5) 너희 관용을 모든 사람에게 알게 하라 주께서 가까우시니라

 

3) 같은 기도가 있는 교회

(4:6)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다만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4:7)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3. 목사님 자랑

 

무엇에든지 옳은 일에 사랑 받고, 칭찬 받고, 덕이 되게 하라.

 

(4:8) 끝으로 형제들아 무엇에든지 참되며 무엇에든지 경건하며 무엇에든지 옳으며 무엇에든지 정결하며 무엇에든지 사랑 받을 만하며 무엇에든지 칭찬 받을 만하며 무슨 덕이 있든지 무슨 기림이 있든지 이것들을 생각하라

(4:10) 내가 주 안에서 크게 기뻐함은 너희가 나를 생각하던 것이 이제 다시 싹이 남이니 너희가 또한 이를 위하여 생각은 하였으나 기회가 없었느니라

 

1) 마음을 시원케 하는 제자

(2:19) 내가 디모데를 속히 너희에게 보내기를 주 안에서 바람은 너희의 사정을 앎으로 안위를 받으려 함이니

(2:20) 이는 뜻을 같이하여 너희 사정을 진실히 생각할 자가 이밖에 내게 없음이라

 

우리말 성경

(2:19) 내가 주 예수 안에서 디모데를 여러분에게 빨리 보내고자 하는 것은 나도 여러분의 형편을 알고 마음에 시원함을 얻으려는 것입니다.

 

2) 마음으로 공경해 주는 제자.

(2:22) 디모데의 연단을 너희가 아나니 자식이 아버지에게 함같이 나와 함께 복음을 위하여 수고하였느니라

 

(6:6) 가르침을 받는 자는 말씀을 가르치는 자와 모든 좋은 것을 함께 하라

(6:7) 스스로 속이지 말라 하나님은 업신여김을 받지 아니하시나니 사람이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리라

 

3) 마음으로 채우는 제자.

(4:16) 데살로니가에 있을 때에도 너희가 한 번뿐 아니라 두 번이나 나의 쓸 것을 보내었도다

(4:19) 나의 하나님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 가운데 그 풍성한 대로 너희 모든 쓸 것을 채우시리라

 

 

1. 예수님 자랑

2. 교회 자랑

3. 목사님 자랑

 

(4:19) 나의 하나님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 가운데 그 풍성한 대로 너희 모든 쓸 것을 채우시리라

예수님 자랑 교회 자랑, 목사님 자랑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