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말씀묵상/누가복음

(생명의 삶QT) 누가복음 18장 9-17절 기도의 자세

by 설교 나눔 2022. 3. 2.
728x90
300x250


(눅 18:9) 또 자기를 의롭다고 믿고 다른 사람을 멸시하는 자들에게 이 비유로 말씀하시되
(눅 18:10) 두 사람이 기도하러 성전에 올라가니 하나는 바리새인이요 하나는 세리라
(눅 18:11) 바리새인은 서서 따로 기도하여 이르되 하나님이여 나는 다른 사람들 곧 토색, 불의, 간음을 하는 자들과 같지 아니하고 이 세리와도 같지 아니함을 감사하나이다
(눅 18:12) 나는 이레에 두 번씩 금식하고 또 소득의 십일조를 드리나이다 하고
(눅 18:13) 세리는 멀리 서서 감히 눈을 들어 하늘을 쳐다보지도 못하고 다만 가슴을 치며 이르되 하나님이여 불쌍히 여기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 하였느니라
(눅 18:14)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에 저 바리새인이 아니고 이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고 그의 집으로 내려갔느니라 무릇 자기를 높이는 자는 낮아지고 자기를 낮추는 자는 높아지리라 하시니라
(눅 18:15) 사람들이 예수께서 만져 주심을 바라고 자기 어린 아기를 데리고 오매 제자들이 보고 꾸짖거늘
(눅 18:16) 예수께서 그 어린 아이들을 불러 가까이 하시고 이르시되 어린 아이들이 내게 오는 것을 용납하고 금하지 말라 하나님의 나라가 이런 자의 것이니라
(눅 18:17)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하나님의 나라를 어린 아이와 같이 받아들이지 않는 자는 결단코 거기 들어가지 못하리라 하시니라

기도의 자세

누가복음 18장 9-17절


(벧전 5:7) 우리의 모든 염려를 감사함으로 주님께 맡기면 주님께서 돌보시고 이루신다는 말씀이 있다.
오늘도 모든 염려를 맡기는 감사를 통한 주님의 역사하심을 보기를 축복한다.

오늘 말씀은 예수님은 자신의 의로움을 자랑하며 기도한 바리새인과 자신이 죄인임을 고백한 세리의 비유를 드신다.
둘 중에 하나님께 의롭다 하심을 받은 자는 자신을 낮추고 기도한 세리였다.
예수님은 어린아이처럼 하나님 나라를 받아들이지 않는 자는 결단코 그 나라에 들어가지 못한다고 하셨다.
오늘 말씀을 통해서 하나님 앞에서 “기도의 자세”가 어떠해야 함을 함께 나눌 수 있다.

1. 하나님 앞에서 자신의 모습을 보는 기도
1) 9절 자기를 의롭다고 믿고 다른 사람을 멸시하는 자들에게 비유로 말씀하셨다.
2) 10절 두 사람이 기도하러 성전에 올라가니 하나는 바리새인, 하나는 세리였다.
3) 바리새인은 따로 기도하며 죄인과 같지 않고, 세리와도 같지 않음을 감사했다.
* 13절 그러나 세리는 감히 하늘을 쳐다보지도 못하고 “하나님이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라고 고백한다.
* 기도는 하나님 앞에서 자기 자신이 얼마나 큰 죄인인지를 보는 것이다.
* 하나님의 영광의 빛 앞에 서서 더 큰 죄인임을 고백하는 믿음이 있기를 축복한다.

2. 하나님 앞에서 감격이 있는 기도
1) 13절 세리의 기도는 - “멀리 서서, 감히 눈을 들어 하늘을 쳐다보지도 못하고, 가슴을 치며 드리는 기도였다.
2) 이것은 나와 같은 죄인을 안아주시고, 품어주시는 하나님 앞에 나아가는 감격적인 표현이다.
3) 하나님의 은혜에 감격해서 나가는 기도에 더 큰 은혜를 부어주신다.
* (고전 15:10) 내가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니 내게 주신 그의 은혜가 헛되지 아니하여 내가 모든 사도보다 더 많이 수고하였으나 내가 한 것이 아니요 오직 나와 함께 하신 하나님의 은혜로라
* 은혜에 감격해서 하는 기도, 은혜에 감격해서 하는 모든 헌신에 더 큰 은혜로 부어주실 것이다.

3. 하나님 앞에서 겸손이 있는 기도
1) 14절 의롭다 함을 받은 사람은 세리가 의롭다 함을 받았다.
2) 무릇 자기를 높이는 자는 낮아지고, 자기를 낮추는 자는 높아지리라 하셨다.
3) 17절 겸손은 어린아이와 같이 하나님의 나라를 받아들이는 것이다.
(4:6) 하나님이 교만한 자를 물리치시고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주신다 하였느니라
* 겸손하게 하나님의 나라를 받아들일 때 이 땅에 하나님의 통치가 있는 나라가 실현되기를 축복한다.

* 기도의 자세가 자신의 모습을 보고, 은혜에 감격하고 겸손함으로 나아가서 기도로 만들어가는 복된 인생 되시기를 축복한다.

https://youtu.be/CVKH512uvSY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