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말씀묵상/에스더

(생명의 삶 QT) 에스더 1장 13-22절 인생 상담 누구에게 하는가?

by 설교 나눔 2022. 6. 14.
728x90
300x250

인생상담

인생 상담 누구에게 하는가?

에스더 1장 13-22절


아하수에로 왕은 왕후 와스디를 사랑했으나 왕후를 음해하는 정치 세력 때문에 결국은 왕후의 자리에서 물러나게 된다.
왕은 규례와 법률을 아는 자들에게 인생 상담을 했으나 제대로된 답을 얻기는 힘들었다.

1.  인생 상담은 자기 비위를 맞추는 사람에게 하면 실패한다.

(더 1:13) 왕이 사례를 아는 현자들에게 묻되 (왕이 규례와 법률을 아는 자에게 묻는 전례가 있는데
(더 1:14) 그 때에 왕에게 가까이 하여 왕의 기색을 살피며 나라 첫 자리에 앉은 자는 바사와 메대의 일곱 지방관 곧 가르스나와 세달과 아드마다와 다시스와 메레스와 마르스나와 므무간이라)
(더 1:15) 왕후 와스디가 내시가 전하는 아하수에로 왕의 명령을 따르지 아니하니 규례대로 하면 어떻게 처치할까

“왕에게 가까이 하여 왕의 기색을 살피며”
사람들에게 자기 인생의 문제를 이야기 할 때는 — 자기 편을 들어주는 사람과 하기 쉽다.
그러나 자기 편들어주는 사람과 이야기하면 — 속은 후련할지 모르지만, 바른 판단을 하기가 쉽지 않다.
== 왕의 주변에 앉아있던 “현자”들은 왕과 왕후를 걱정하기 보다는 오히려 자기들의 정치적인 이익을 위해서 잘못된 상담을 해 주었기 때문이다.

2. 인생 상담은 살리는 말하는 사람의 말을 들어야 한다.
(더 1:16) 므무간이 왕과 지방관 앞에서 대답하여 이르되 왕후 와스디가 왕에게만 잘못했을 뿐 아니라 아하수에로 왕의 각 지방의 관리들과 뭇 백성에게도 잘못하였나이다
(더 1:17) 아하수에로 왕이 명령하여 왕후 와스디를 청하여도 오지 아니하였다 하는 왕후의 행위의 소문이 모든 여인들에게 전파되면 그들도 그들의 남편을 멸시할 것인즉
(더 1:18) 오늘이라도 바사와 메대의 귀부인들이 왕후의 행위를 듣고 왕의 모든 지방관들에게 그렇게 말하리니 멸시와 분노가 많이 일어나리이다
(더 1:19) 왕이 만일 좋게 여기실진대 와스디가 다시는 왕 앞에 오지 못하게 하는 조서를 내리되 바사와 메대의 법률에 기록하여 변개함이 없게 하고 그 왕후의 자리를 그보다 나은 사람에게 주소서
(더 1:20) 왕의 조서가 이 광대한 전국에 반포되면 귀천을 막론하고 모든 여인들이 그들의 남편을 존경하리이다 하니라

왕의 주위에 앉아있던 현자들은 — 왕후 때문에 나라 전체 부인들이 남편을 멸시할 것이라는 제안을 하며, 왕후의 자리를 “와스디”보다 나은 사람에게 주라는 제안을 한다.

그러나 이 말은 현자들이 잘못된 말을 조언한 것이다.
원래 왕이 와스디를 — 궁중 앞으로 오라고 했던 것 자체가 — 규례를 어긴 것이었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과 자기 인생의 문제를 직접, 간접적으로 우리는 상담을 하게 된다.
그때 어느쪽을 선택할 것인가?
== 사람을 죽이는 말을 하고, 죽이는 쪽을 선택하지 말고
== 사람을 살리는 말을 하고, 살리는 쪽을 선택하면 후회하지 않는다.

3. 인생 상담은 하나님께 나아와야 한다.

(더 1:21) 왕과 지방관들이 그 말을 옳게 여긴지라 왕이 므무간의 말대로 행하여
(더 1:22) 각 지방 각 백성의 문자와 언어로 모든 지방에 조서를 내려 이르기를 남편이 자기의 집을 주관하게 하고 자기 민족의 언어로 말하게 하라 하였더라

결국 인생 상담은 먼저 하나님께 묻고, 하나님께 지혜를 구해야 한다.
== 상담은 사람에게 하든, 하나님께 하든 — 모든 결정은 자기 자신이 최종 결정해야 하고, 결정한 것에 대한 댓가를 지불해야 하기 때문이다.

사람 보다는 하나님과 독대하는 시간을 갖고 하나님께 지혜를 구해야 할 것이다.

왕의 잘못된 판단으로 왕후 “와스디”는 폐위가 되었지만, 왕후의 자리에 하나님을 믿고 신뢰하는 “에스더”가 왕후의 자리에 앉게 되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모든 인생의 문제를 -- “합력해서 선을 이루시는 하나님”이시다.

(롬 8:28, 개정)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그 하나님을 신뢰하며, 하나님과 깊은 사랑의 관계를 맺고, 주님과 동행하는 인생을 살아가시기 바란다.

인생상담

 

728x90
반응형

댓글